본문 바로가기
▼ 정부, 지자체 지원사업

기후동행카드 소개, 구매 및 이용방법, 사용구간

by 얼바이브 2024. 1. 19.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전국 최초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에 관련한 포스팅입니다. 1월 16일 날짜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서울시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사전판매가 일주일 후인 23일부터니까 대중교통 매일 타시는 분들께 도움 될 것 같아서 본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후동행카드 소개
  • 구매 및 이용방법
  • 사용구간

 

기후동행카드 보도자료 (출처 : 내 손 안에 서울)



1. 기후동행카드 소개

1월 27일 전국 최초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시작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존 교통 정기권은 횟수 등 제한 ▶ 기후동행카드 저렴한 가격, 횟수 무제한

 

 
 해당 카드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서 2가지 버전으로 출시했고,  1월 23일 오전 7시에 카드판매가 시작됩니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아래 모바일카드 및 실물카드 구매 및 이용방법을 꼼꼼히 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62,000원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65,000원

 

 

 

2. 구매 및 이용방법

2-1. 모바일카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티머니 앱의 첫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고, 최초 한번 계좌를 등록한 뒤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하여 이용합니다.

※ 단,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애플, 아이폰, 미안해, 갤럭시가 최고다.)

 

 

2-2. 실물카드

지하철 1~8호선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 원 구매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실물카드는  1월 23일부터  현금 3천 원에 구매가능합니다.

구매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 2호선~8호선(서울지역)
  • 9호선 역사 내 편의점
  • 신림선, 우이신설선의 주변 편의점

 

실물카드의 충전은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 충전가능합니다.

(편의점 충전 안됩니다.. 시간이 지나서 개선될 때까지는 저 같으면 귀찮아서 모바일티머니 사용합니다.. )

 

구체적인 판매 및 충전소 위치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1월 20일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충전 후 5일 이내 사용시작일을 지정하고 30일 동안 이용가능

 

 

2-3. 따릉이 이용방법

티머니 GO 앱에서 카드번호 입력 후 무제한 사용가능합니다.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카드를 구입한 경우(65,000원)로 휴대전화 기종에 상관없이 티머니 GO 앱을 통해 무제한 사용가능합니다. 단, 카드의 번호 16자리 입력 후 1시간 이용권만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실물카드 이용자의 경우 카드 뒷면 좌측 상단의 QR코드로 접속하여 '기후동행카드'에 회원가입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3. 사용구간

서울지역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이용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카드 사용은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광역 X), 따릉이가 이용가능합니다.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차하더라도 사용가능합니다. 단,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는 불가합니다.

(대표적으로 신분당선은 현재 이용이 불가합니다. 향후 지자체 협의를 통해 개선될 것 같습니다.)

이용범위

 

썸네일

 

이상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안내한 도시계획가 얼바이브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